티스토리 뷰

Cubox-i에 Arch Linux 설치하기

Anonymice 2014. 1. 23. 09:27

어제 3시간의 삽질 끝에 새로 구입한 Cubox-i4 Pro에 ArchLinux를 설치 완료하였다.


문서를 자세히 읽어봤으면 금방 하는건데 라즈베리파이랑 똑같겠거니 생각하고 그대로 한게 실수였다..


설치 방법은 Cubox-i 홈페이지의 wiki 페이지에 있으나, 혹시모를 '영어를 못 읽겠어요' 라는 분들을 위해 한글로 남겨둔다 -_-)a..



* 필요한 것

 - Cubox-i (버전 상관 없다)

 - microSD (4GB 이상. 제조사 권장)

 - Power adapter (5V, 2A. Cubox-i4pro는 5V, 3A)

 - 바로 구동 가능한 리눅스 머신 (가상머신 가능, 배포판 상관 없음)


1. 설치할 리눅스 배포판 선택

 Cubox-i 에 설치할 리눅스 배포판을 선택한다. 포스팅 날짜 기준으로 Android(생각하는 그 안드로이드 맞다), ArchLinux, Debian, GeeXboX, OopenELEC, Ubuntu, Voyage MuBox, Yocto가 설치 가능하다.

 혹시 Cubox-i를 구매하면서 microSD 카드를 옵션으로 선택하여 동시에 구매한 경우에는 microSD에 안드로이드 4.3이 설치되어 있을 가능성이 있다.

 물론, 이 포스팅에선 ArchLinux 기준으로 설명하지만 대부분 비슷하다.


2. 설치 이미지 다운로드(포스팅 날짜 기준: ArchLinuxARM.Cubox-i_20012014.bz2)

 Cubox-i는 u-boot 라는 부트로더를 사용하기 때문에, 부트로더에 맞춰서 설치를 진행해야 한다.

 설치 이미지는 wiki 페이지에 있다. ArchLinux는 ArchLinux 위키 페이지에서 받을 수 있다.

 ArchLinux는 구버전 u-boot를 사용하는 경우와 u-boot + SPL을 사용하는 경우로 총 두 가지가 있다. 이 포스팅에선 u-boot + SPL로 진행하지만, 어떤것을 해도 상관은 없다. (포스팅 날짜 기준, 'Using u-boot and SPL' 소제목 아래에 있음)


3. 설치 스크립트 다운로드(make-sdcard)

 ArchLinux 다운로드 링크 바로 아래에 있다.


4. 리눅스 머신에 파일 옮기기

 리눅스 머신에서 바로 받으면 상관 없다. 윈도우에서 받는 사람은 가지고 있는 microSD를 이용하여 가상머신으로 옮겨도 무관하다. 옮기는 위치는 자기가 편한 곳으로!


5. 권한 설정

 리눅스 머신에서 아래와 같이 입력한다.

 # chmod +x make-sdcard


6. 설치

microSD 카드가 어떤 sdX 인지 확인한다. 

 # ls /dev | grep sd


 리눅스 머신에서 아래와 같이 입력한다.

 # ./make-sdcard /dev/sdX ArchLinuxARM.Cubox-i_20012014.bz2


7. 확인

 microSD의 마운트를 해제한 뒤, Cubo-i 에 연결하고 모니터와 키보드를 연결한 뒤에 전원을 연결하여 부팅이 성공되면 끝.

 초기 아이디와 암호는 모두 root 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