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애플의 휴대형 장치에서 앱을 구매할 때 잘못구매하거나 자신의 기기에서 앱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아 기껏 돈 주고 구입한 앱을 사용하지 못하면, 적은 금액이지만 그래도 씁쓸해집니다.


그래서, 애플에서는 iTunes에서 잘못 구입한 앱이나 작동하지 않는 앱, 앱의 소개된 설명과 달라서 피해를 본 경우등에 대해 환불을 해주고 있습니다.


포스팅에 앞서, $0.99짜리 앱을 하나 구입했는데 $1.98이 결제된것은 앱이 가격을 잘못 설정해서 두 배로 결제된것이 아니라, 애플에서 계정에 등록한 카드가 결제가 가능한 카드인지 $0.99를 결제하는 과정이므로, 결제가 잘못되었다고 환불을 받으면 안됩니다. 애플에서 결제가 가능한지 확인한 $0.99는 며칠이 지나면 다시 환불되니 기다리시면 됩니다.


앱을 환불받으려면 일단 컴퓨터에서 iTunes를 실행시켜야 합니다.





iTunes를 실행시키고 iTunes Store에 들어가면 오른쪽 위에서 로그인을 하거나 로그인 된 상태로 되어있을텐데, 로그인이 되어있으면 계정을 클릭하여 암호를 입력한 뒤, 계정 정보로 들어갑니다.




암호를 입력하면 위와 같이 계정 정보 페이지가 보이게 됩니다. 여기서 '구입 내역'의 '모두 보기'를 클릭합니다.





구입 내역 페이지로 들어오면 위와 같이 여태까지 구입하거나 다운로드 한 앱의 내역이 있습니다. 환불 절차를 진행하기위해 하단의 [문제 신고] 버튼을 클릭하겠습니다.


하단의 '이전 구입 항목'은 일종의 영수증과 같은 개념이며, 예전에 구입한 항목도 필요에 따라 환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저는 2012년 4월 18일에 $7.96이 결제된 항목으로 들어가기 위해, 2012.04.18이라고 써있는 항목 왼쪽의 화살표를 클릭하여 주문 내역으로 들어갔습니다.




위와 같은 페이지가 보이게 되면, 오른쪽에 '문제 신고'가 보이는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는 예시로 Reeder라는 앱의 환불절차를 밟아보겠습니다.


일단, Reeder 항목에서 '문제 신고'를 클릭해주세요.




문제 신고 페이지에 들어와서 상단의 안내문을 읽어본 뒤, 환불 절차를 계속 진행하겠습니다.


주의사항으로는 iTunes Store(App Store)의 각 문제 해결을 위한 담당자는 영어와 스페인어, 프랑스어, 독일어, 일본어만으로 지원을 받을 수 있다고 써있으니 한국어로 보내는 상황이 없어야겠습니다.


또한, 하단의 Problem의 범주에서 앱을 받지 못하였음, 실수로 이 앱을 구매함, 예상한 기능이 작동하지 않음, 가지고 있는 기기와 호환되지 않음, 다른 문제가 있음의 범주가 있습니다.


저는 실수로 구매한 앱이라고 환불 절차를 계속 진행하겠습니다.


I inadvertently purchased this application. 항목을 클릭한 뒤, 하단의 의견에 I inadvertently purchased Reeder application. Please refund these apps. 라고 적어서 [제출] 버튼을 클릭하였습니다.


그리고 App Store의 계정(메일)으로 편지가 도착하게 됩니다.



중간의 내용은 길이가 길어 일부 편집하였습니다. 또한, Reeder 애플리케이션은 예시였으며, 실제로는 Limechat과 OneTeam이라는 앱을 환불 신청하였습니다.


iTunesStoreSupport@apple.com 주소로 메일이 도착하게 되며, 메일에는 간단한 안내가 있고, 메일 하단부분(Customer First Name 부분 이하)에는 문제 신고의 자세한 내용이 있습니다.


이 과정까지 오셨으면 최대 하루정도 기다리시면 다시 메일이 도착하게 됩니다.



Thanks Lilly!


iTunes Store의 Customer Supporter가 직접 메일을 보내주며, 문제 제기에 대한 답변을 보내주게 됩니다.


저는 체크카드에 연결된 계좌의 잔액이 부족하여 결제되지 않은 상태라 환불 절차를 처리해줄 수 없다고 하네요. 보통은 아래와 유사한 메일을 받게되며, 아래의 메일 내용은 환불절차가 완료된 메일입니다.



MusicAuroraPro 라는 앱을 환불받은 내용이며, 2년 전에 아이팟터치를 사용하면서 구입 했었나보네요.


여기까지 오셨으면 환불 절차는 끝났습니다. 이제 Apple에서 환불이 될 때까지 기다려주시면 됩니다.

댓글